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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10년 된 영도고가교 정밀안전진단 D등급 받았다.

D등급은 주요부재에 결함이 발생해 긴급 보수․보강과 사용 제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태
안전율 부족 구간에 대해 조속히 보강작업이 시행

2014년 완공된 영도고가교 일부 구간이 정밀안전진단 D등급을 받아 보수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와 부산시설공단은 영도고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 결과, 종합등급 D등급으로 평가됐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영도고가교 준공 후 최초로 실시한 정밀안전진단이다. 시설물의 물리적․기능적 결함과 위험요인을 발견하고 내진성능을 파악해 이에 대한 적절한 보수․보강 방법과 조치방안 등을 제시한다.

 

용역을 통해 영도고가교의 상태평가, 안전성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영도고가교의 종합등급은 「시설물안전법」제16조에 따라 'D등급' 판정을 받았다. 상태평가는 B등급, 안전성평가는 D등급으로 평가됐다.

종합등급 D등급은 주요부재에 결함이 발생해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하며 사용제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태를 말한다.

 

안전성평가의 경우, 상부슬래브 일부 격벽부 캔틸레버 구간(갓길, 비상주차대)은 'D등급'이나, 그 외 부재는 'A등급'으로 「시설물안전법」에 따라 'D등급'으로 결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가 제기된 안전율 부족 구간 구조물에서는 물리적 이상징후나 균열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구조해석 결과에 따라 추가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해, 현장 안전 상황을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 중이다. ‘D등급’을 받은 갓길 일부 구간은 교량 안전성 확보를 위해 교통안전시설물(PE드럼) 설치를 완료했다.

 

부산시는 시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안전율 부족 구간에 대해 조속히 보수·보강작업이 시행되도록 조치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영도교가교 본선(1, 2차로)의 안전율은 이상없는 것으로 확인돼 시민들은 평소와 같이 정상 주행 및 이용하면 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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