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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국토부, 가덕도신공항 2029년 12월 개항 '가시화'...부산시, '적극 지원'

29일 기본계획 고시...24시간 운영 가능한 편리하고 안전한 공항

정부가 가덕도 신공항을 2029년 12월까지 개항한다는 목표를  밝힌 가운데, 부산시가 '조기 개항을 위해 적극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28일 국토교통부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오는 29일 수립‧고시하고, 20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의 기본계획 고시에 따르면 가덕도신공항은 공항건설에 총 13조4천9백억원을 투입해 대형화물기(B747-400F 등) 이착륙이 가능한 3,500m의 활주로를 건설하는 등 심야시간대에도 운영이 자유로운 국제공항으로 건설된다.

가덕도신공항은 항공화물수요의 처리를 위한 화물터미널 1.72만㎡(건축연면적) 및 화물 관련 시설 부지로 9.8만㎡를 조성하고, 장래 화물수요 증가에 대비한 시설 확장 부지 4.7만㎡도 확보했다.

 

항공물류, Sea & Air 항공복합물류 활성화를 위한 특화 단지 등의 입주가 가능한 지원시설부지 126만㎡(축구장 약 180개 규모)도 별도로 조성해 부산항 신항과 연계한 물류중심 공항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가덕도신공항은 정밀계기접근(Cat-Ⅲ)이 가능한 항행안전 및 항공등화 등의 공항시설을 설치해 항공안전 확보는 물론, 항공기 운항 정시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해상에 건설되는 만큼, 태풍(해일)등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100년 빈도의 심해설계파를 적용해 방파호안을 설계했다.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단계에서 지형측량 결과 등을 적용한 BIM 모델을 마련하고, 설계·시공·운영에 걸친 모든 단계에 BIM을 적용하여 건설 중 안전·품질 향상을 도모하고,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적용하여 이용객 동선분석, 시설물 유지관리 등 이용자 편의를 증진시킬 계획이다. 

그리고 신공항 이용객의 접근 편리성 확보를 위해 가덕대교~신공항까지 접근도로와 부산신항철도와 신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를 건설한다.
 
아울러, 해상을 통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연안여객터미널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며, 미래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 인프라(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부지도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국토부는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이 29일 고시되는 만큼 2024년 상반기 중 여객터미널 건축설계공모, 부지조성 공사 발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백원국 제2차관은 “내년부터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이 본격화 됨에 따라 공항건설을 전담할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도 내년 4월까지 설립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가덕도신공항은 남부권의 하늘 길을 확대하고 부산‧진해 신항과 연계한 글로벌 물류 허브 조성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안전과 품질이 확보된 신공항을 적기에 건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부산시는  "엑스포 결과 발표 이후 가덕도신공항 건설이 동력을 잃는 것은 아닌지 시민 여러분의 염려가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가덕도신공항은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추진되고 있으며, 대통령이 약속하셨듯 ‘계획대로 제대로’ 건설될 것"이라며 입장문을 밝혔다.

 

덧붙여 시는 "부산이 남부권의 경제·산업 중심도시에서 세계의 물류가 모여드는 ‘아시아 복합물류 허브’, 나아가 세계의 자본과 인재가 모여드는  ‘글로벌 허브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신공항 건설과 운영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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