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2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경남도-지역 금융기관, 금리 상승에 따른 민생안정 대책 논의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금융지원 활성화 및 협력 방안 논의
조선·원전업계 적극적인 금융 지원 요청  

경상남도는 2일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지역 금융기관과의 간담회를 개최하고 최근 금리상승에 따른 금융지원 및 민생안정 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김병규 경제부지사가 주재했으며, 한국은행 경남본부, NH농협은행 경남본부 등 금융기관을 비롯해 창원상공회의소, 경남경영자총협회, 경남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총 14개 기관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회의에서 참여 기관별 금융지원 시책을 공유하고,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유관 기관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먼저 도는 도의 금융지원 정책을 소개하며, 금융기관에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도 평가 완화, 대출금리 및 신용평가 수수료 인하 등으로 기업들이 금융지원을 원활히 받을 수 있는 여건 조성에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조선·원전업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우대금리 적용 등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오는 9월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조치가 종료됨에 따라 차주를 가장 잘 아는 금융기관에서 선제적으로 컨설팅을 하고 추가 연장 협의 시 적극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참석자들은 금융부담 완화 프로그램, 자영업자·소상공인 맞춤형 금융지원, 일자리 창출 지원 등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시책과 건의 사항을 논의하며, 앞으로도 지역경제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상호 긴밀한 협조를 통해 역량을 모으기로 다짐했다. 

 

김병규 경제부지사는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더욱 커진 상태이다. 이들에게 자금이 적기에 지원되어야만 생계와 일자리 등 도민의 삶을 지킬 수 있는 만큼 금융계의 적극적인 역할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또한 우리 도의 당면 현안인 민생안정과 경제활력 회복을 위해 주력산업과 신성장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경남도, 2022 도시재생사업 국비 420억원 확보 


경남도는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 실적 등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두면서 2022년도 광역공모 국비 420억 원을 배정받았다고 2일 밝혔다.

 

‘광역공모’란 국토교통부가 국비 총액만 정하면 시․도에서 지역의 여건을 감안한 특화된 도시재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율적으로 사업대상지를 선정하는 공모방식이다.

 

올해 국토교통부가 시․도에 배정하는 국비 총예산은 3600억원으로 경남도는 전국 평균 240억원보다 180억원이 많은 420억원을 확보했다.

 

이에따라 경남도는 20여개의 도시재생 공모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오는 9월 사업지구별 ‘도시재생사업 계획서’를 접수해 11월까지 도시재생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들이 서면·현장실사·발표 등의 평가를 시행한다. 

 

평가위원회는 지역 자원을 활용한 지역특화 도시재생이 될 수 있는 계획에 초점을 두고 평가할 계획이다.

 

이후 국토부의 최종 사업 타당성 검증을 거쳐 국무총리 주재 도시재생 특별위원회에서 결정하면, 12월 도시재생뉴딜사업 광역공모 대상을 최종 선정하게 된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재생사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남 상반기 농산물 안전성 검사 결과, 98.9% 적합

농산물 1,470건 안전성 검사 결과 1,454건(98.9%) ‘적합’
미나리, 상추, 부추 등 16건 ‘부적합’, 유통차단, 폐기 등 조치

경상남도보건환경연구원은 도내 경매 전 및 유통 농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상반기 농산물 1470건에 대해 잔류농약 및 중금속 검사 등을 실시한 결과, 1454건(98.9%)이 허용기준 이하로 적합했다고 2일 밝혔다.

 

잔류농약 검사는 공영도매시장에 반입된 경매 전 농산물 559건, 지역마트·직거래매장 등에서 유통되는 농산물 195건으로 총 754건이 검사 대상이었고, 그중 738건(97.9%)이 적합으로 조사됐다. 

 

또, 경매 전 및 유통 농산물 676건에 대한 중금속 검사와 식약공용 농산물 40건에 대한 중금속 및 이산화황 검사 결과는 모두 기준규격에 적합했다고 조사됐다. 

 

잔류농약 검사 중 허용기준을 초과해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산물은 미나리, 상추, 부추 등 채소류가 15건과 과일류인 포도가 1건으로 총 16건(1.1%) 이다.

 

허용기준 초과 검출 잔류농약 성분은 총 11종으로 살충제 6종, 살균제 4종, 제초제 1종이었으며, 이 중 살균제 피디플루메토펜은 미나리 3건, 깻잎순 1건에서 허용기준을 초과해 검출됐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16건 농산물 중 경매 전 농산물 8건은 전량 압류·폐기해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였고, 생산자를 관할 행정기관에 통보해 행정처분을 의뢰했다. 또한, 지역 마트, 직거래매장 등에서 유통되는 부적합 농산물 8건은 관계 기관에 통보해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 및 회수하도록 조치했다.

 

하강자 식약품연구부장은 “농산물을 도민들이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잔류농약 검사항목을 현재 345종에서 더 확대해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남도, 상수도 분야 관리강화 종합대책 시군 관계자 회의 개최

상수도 분야 전반에 걸친 4개 분야 15개 세부과제 추진 논의
녹조 발생, 유충 등 수질사고 대비한 정수장 운영관리 강화

경남도는 도민에게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도는 시군 관계자 회의를 개최해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상수도 분야 관리강화 종합대책 추진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회의에서 논의 되는 상수도 분야 관리강화 종합대책은 지난 7월에 발생했던 창원 석동정수장 유충사고 수습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보완하고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함으로, 경남도가 수립한 수돗물 공급 전 과정에 걸친 경남형 상수도 분야 관리강화 대책으로 수질 모니터링 강화, 정수장 운영‧관리 강화 및 사고대응, 상수관로 개선, 도민 서비스 강화, 총 4개 분야 15개 추진과제로 구성돼 있다. 

 
수질 모니터링 강화는 취수원수에서 정수까지 유충 및 녹조와 관련해 주요 감시항목 모니터링 측정 주기를 단축해 정수장 유충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신속한 초기 대응이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정수장 운영‧관리 강화 및 사고대응에 대해서는 정수처리 전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위생관리 점검을 강화하고 시설 개선 및 운영인력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등 정수장 운영‧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상수관로 개선은 유충 등 이물질 유입을 방지하고 정수된 수돗물이 가정까지 안전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도내 노후된 상수관망 정비 등 수돗물 이송시설을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비상공급망 구축사업을 통해 인근 정수장 간 비상관로를 연결해 정수장 내 유충 등 수질사고나 가동 중지 상황 등이 발생할 때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예산 확보와 시군 협조 등을 통해 사업이 신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도민 서비스 강화로는 수돗물 수질에 대한 도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도민이 보다 쉽게 수돗물 수질검사 및 수질사고 정보 등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재기 도 수질관리과장은 “수돗물 사고 등 비상시에도 도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도내 지방상수도 비상공급망 구축사업을 원활히 추진 할 수 있도록 시군과 협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녹조 발생, 유충 등 수질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각 시군에서 정수장 운영관리를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포토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