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부산시,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 개관 外

지역 정보통신기술 산업 육성을 위한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가 6일 문을 연다.

 

부산시는 6일 오후 2시 연제구 (구)동남지방통계청에서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 개관식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는 지난 2020년 기획재정부의 ‘혁신도시별 이전공공기관 연계 10대 협업사업’에 선정돼 건립이 추진됐다.

 

총사업비 42억 원을 투입, 기존 (구)동남지방통계청을 리모델링해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올해 4월 준공을 마무리하고 지난달에는 입주기업 선정까지 완료됐다.

 

지하 1층부터 지상 1층까지는 ‘ICT이노베이션스퀘어센터’의 협업 공간으로 교육장, 북카페, 회의실, 테스트베드 실, 전시 공간, 개발실 등이 있고, 지상 2층부터는 정보통신기술 기업이 입주해 있다.

 

앞으로 시는 협업 공간에서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부·울·경 지역에 매년 1000여명 이상의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실무형 전문 인재양성 교육, 세미나, 멘토링, 사업화 등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ICT NewWorkSpace’에 입주해 있는 기업은 하스, 노마드랩, 베스핀글로벌테크센터 등 9개사이다. 

 

한편, 오늘 오후 2시에 열릴 개관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이주환 의원, 주석수 연제구청장, 이승원 기획재정부 국유재산심의관, 최병근 국토교통부 혁신도시지원정책과장, 권남주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정문섭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 입주기업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가 ICT산업육성 전초기지로 교육에서 창업, 스케일업까지 한 건물에서 가능하고 인근 청년행복주택까지 있어 15분 생활권의 좋은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며, “청년들이 머물고 싶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공공기관 연계 협업뿐만 아니라 민·관·전문가그룹이 함께하는 창업 공간을 지속적으로 조성하여 글로벌 창업 중심도시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부산시, 12월부터 부산 전역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올해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4개월간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은 부산 전역에서 운행이 제한된다.

 

부산시는 6일부터 미세먼지 고농도 계절관리제를 적용받는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5등급 차량 운행을 제한하는 내용의 부산광역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빈번한 12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평소보다 강화된 저감 대책을 추진해, 시민 피해와 영향을 줄이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이다. 시는 이번 4차 계절제부터 계절관리기간에 5등급 차량 운행을 제한하는 규정을 신설해 노후 경유차를 조기 퇴출하고, 동절기 미세먼지를 줄여 나갈 방침이다.

 

이에 12월 1일부터는 부산 전역에서 저공해 미조치 5등급 차량은 운행이 제한되며, 지난달 기준 부산에서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5등급 차량은 5만5000대이다. 운행 제한 시간은 토·일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6시부터 저녁 9시까지이며, 적발되는 경우 1일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단, 긴급차량, 장애인 표지부착 차량, 국가유공자로서 상이등급 판정을 받은 사람의 차량 등은 운행 제한에서 제외된다. 영업용 차량 및 저공해 조치 신청 차량, 저감장치 미개발·장착 불가 차량은 운행 제한 시기를 1년간 유예해 2023년 12월부터 운행 제한이 적용된다.

 

아울러, 시는 노후 경유차를 조기 퇴출하고,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이근희 부산시 녹색환경정책실장은 “시민들께서는 올해 12월 전에 조기 폐차 및 매연저감장치 부착, 친환경차 보급 등 저공해 조치 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하셔서 불이익 받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며 “4차 계절제 기간 중 5등급 차량 운행 제한으로 불편함이 다소 있을 수 있으나, 시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시책인 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부산시, 친환경 교통수단 확산 가속화

 

부산시는 부산광역시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촉진 및 이용활성화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라, 6일부터 전기자동차 전용주차구역 설치기준을 마련하고, 충전시설 의무설치 대상을 강화한다고 6일 밝혔다.

 

먼저, 환경친화적 자동차 전용주차구역 및 충전시설 의무설치 대상이 확대된다. 

 

이전까지는 500세대 이상 아파트 등의 동주택에 충전시설을 의무로 설치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100세대이상으로 확대된다. 공공기관 및 공중이용시설은 주차면 수가 100면이상인 경우에만 적용을 받았으나 앞으로는 50면 이상일 경우 전용주차구역 및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충전시설 종류에 따른 설치 비율도 강화된다. 공공시설 및 공중이용시설은 기축 10%, 신축 20%, 공용주차장은 기축 20%, 신축 50% 이상을 전체 충전기 중 급속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공동주택은 기존 주차면 수, 전기시설 용량 등을 고려해 신축일 경우에만 주차면 수 100면이상 급속 1기이상으로 급속 충전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다만, 기축 시설은 대상 시설별로 충전기 설치를 위한 유예 기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근희 부산시 녹색환경정책실장은 “이번 조례 개정이 충전시설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어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교통수단을 확대해 생활권 내 대기오염을 줄이고, 저탄소 그린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부산시, 스마트 케어 서비스 실증 본격화

부산시가 올해부터 고령가구의 주거환경에 설치된 스마트 장치를 기반으로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케어 서비스 모델 실증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시범사업 대상지인 북구·수영구를 비롯해 부산대학교병원, 이유 사회적협동조합, SKT, 행복커넥트, 허그랩, 시티캅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1차사업비 총 4억원으로 고령층의 안전 및 인지·정서 서비스 모델 설계와 ‘스마트 케어 디바이스’ 설치, 안내서 제작 등 실증을 위한 준비를 마무리했다.

 

스마트 케어 디바이스는 인공지능 스피커와 문 열림 센서, 레이더 센서 등으로 스마트밴드와 연동해 대상자의 생체신호와 활동량을 측정하는 장치이다. 시는 시범 대상지인 북구 관내 공공 임대아파트 80세대와 수영구노인복지관 20세대 등 홀몸 어르신 100가구에 이를 설치했다.

 

준비가 마무리된 만큼, 올해는 2차 사업비 7억8300만원으로 어르신들에게 지급된 장치를 통해 생체신호와 활동량을 측정해 인지·정서 및 건강을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수집된 사용자의 데이터와 연동·분석이 가능한 통합 대시보드를 개발해 스마트 케어 서비스 모델의 효과성 검증에도 나선다.
 
특히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한 ‘긴급구조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그 효과도 검증한다. 아울러 3차년 실증을 위한 스마트 케어 운동 서비스 모델을 기획·개발하고, 실행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선아 부산시 사회복지국장은 “부산이 특·광역시 중 가장 먼저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만큼, 고령친화도시야말로 부산의 미래라는 생각으로 어르신들의 안정적이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향후 건강측정 및 관리뿐만 아니라 인지·정서적 돌봄과 응급상황 모니터링 등 어르신 맞춤형 건강관리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스마트 케어 서비스 모델이 도입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포토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