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부산시, 웹케시그룹 IT센터로 핀테크 선도도시로 한 걸음 더 外

부산시와 웹케시가 동구에 ‘웹케시그룹 부산 IT센터’를 열고 B2B핀테크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여는 ‘웹케시그룹 부산 IT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 등 대외적인 투자여건이 악화된 상황에도 불구하고 부산시와 웹케시㈜가 지난 2019년에 체결한 투자양해각서 내용의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웹케시는 부산 IT센터를 통해 부산·경남의 우수한 정보통신 인력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수도권 연구·개발 센터의 기능과 인력을 분산해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사태에 대비할 계획이다.

 

부산시 동구 메리츠타워 10층과 11층에 들어서는 IT센터는 웹케시의 동남권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이며, 매년 30명 이상의 지역인재를 채용해 현재 15여명에서 120여명까지 인력을 늘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 초부터 진행하고 있는 ‘채용 연계형 청년 정보통신(IT) 전문가 아카데미’ 과정 등을 토대로 부산지역 정보통신 인재 양성과 생태계 조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웹케시는 부산 IT센터 개소 후 지역 내 사회적 기업에 자금관리 서비스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업무 혁신을 위한 컨설팅을 무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23일 오후 4시 웹케시그룹 부산 IT센터 개소식이 열리며, 석창규 웹케시그룹 회장을 비롯해 웹케시그룹 관계사 대표이사 등 3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코로나19로 투자양해각서 체결 이후 대내외 투자 여건이 많이 악화한 상황 속에서도 부산시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투자를 결정해주신 웹케시 그룹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오랜 시간 축적돼온 웹케시의 기술과 노하우가 오늘 개소하는 IT센터에 잘 녹아들어서 부산이 아시아 대표 핀테크 금융혁신 1번지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부산시, 2022 부산브랜드페스타 개최…지역 경제 살리기 나서

부산시가 ‘2022 부산브랜드페스타’로 지역 경제 살리기에 나선다.

 

시는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부산 CBS와 함께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2022 부산브랜드페스타’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올해 4회째를 맞는 ‘부산브랜드페스타’는 지역 중·소상공인의 우수제품을 알리고 판매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기업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대규모 소비축제행사이다.

 

이번 ‘2022 부산브랜드페스타’에는 지역기업 175개 사가 참여, 257개 홍보 부스를 만들어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우수제품을 판매하며, 그 외에도 다양한 체험행사, 할인 판매행사, 현장 라이브커머스, 캐시백 이벤트 등을 통해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마련돼 있다.

 

특히, 올해는 더 많은 부산의 대표기업들이 새롭게 참가하여 ‘부산브랜드페스타’를 꾸밀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더 많은 시민들이 행사장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현장 할인판매를 실시하고, 더불어 방문객 대상 선착순 구매인증 캐시백 이벤트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브랜드페스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산시는 이 외에도 ‘공공기관-중소기업 합동구매상담회’, ‘라이브커머스’ 등 특별판매전도 진행한다.

 

행사 첫날인 24일 열리는 ‘공공기관-중소기업 합동구매상담회’에는 역대 최대 규모인 기관 48곳과 기업 90개사가 참여하고, 상담장 내 조달청 공공조달 관련 상담부스를 운영하는 등 기업들의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

 

또한, 행사기간 내내 오전 11시와 오후 3시 ‘라이브커머스’도 열리며, 네이버 쇼핑라이브 채널을 통해 방송을 보며 구매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24일 14시 30분에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공공기관 40여곳과 지역 경제계가 함께 하는 ‘부산 브랜드 구매 확산 선포식’도 열릴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브랜드페스타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지역의 우수한 제품을 알리고, 지역기업의 새로운 판로 개척을 도와 지역기업에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그동안 코로나19로 기업도, 시민도 지치고 힘들었는데, 코로나19 엔데믹을 맞아 부산브랜드페스타에 오셔서 지역기업도 살리고 가족 등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부산시, 팸투어·환대행사 시행…외국인 관광객 유치 시동

 

코로나19 이후 본격적인 관광교류 재개에 앞서 외국인 관광객 팸투어단이 연이어 부산을 찾고 있다.

 

부산시는 부산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부울지사, 한국공항공사와 함께 다양한 국가의 팸투어를 추진하고 팸투어단 환대행사 등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방역 빗장이 풀리자 인바운드 수요를 높이기 위해 지난 5월부터 국내 중화권 여행사를 비롯, 현지여행사 관계자를 초청해 부산 알리기 집중 홍보에 나서고 있다.

 

집중 홍보의 일환으로 부산시 등은 오는 25일 오전 8시 김해공항으로 들어오는 싱가포르 팸투어단에 관광안내지도 3종과 웰컴키트를 나눠주고 기념사진을 찍는 등 환대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싱가포르 팸투어단은 마이스 관계자 11명과 언론·여행업계 관계자 등 15명으로, 부산의 주요 관광지를 4박 5일 일정으로 돌아볼 예정이다.

 

이에 앞서 24일 입국하는 하노이, 방콕 탑승객을 위해서는 1층 대합실에 포토월과 마스코트 인형을 세워 관광객 입국 환영 퍼포먼스를 마련했다.

 

그리고 오는 30일부터 7월 1일에는 한국관광공사 후쿠오카지사와 협업을 통해 일본 여행업협회 큐슈지부 임원단 12명이 부산을 방문, 송도해상케이블카, 엑스더스카이 전망대, 해운대 블루라인파크 해변열차 등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관광지를 둘러보며 부산을 체험할 예정이다.

 

이어, 7월 4일부터 6일까지는 하노이지사와 함께 신규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여행업계, 언론인 등 베트남 팸투어단 47명이 세븐브릿지 야경드라이브와 부산의 야경코스를 집중해서 즐길 계획이다.

 

조유장 부산시 관광마이스산업국장은 “해외 언론인과 여행업계 관계자 팸투어를 통해 부산관광의 진면목을 현지 언론이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더욱 다양한 관광상품과 콘텐츠를 확대할 기회가 될 것”이라며 “오는 가을에는 부산국제영화제, 부산불꽃축제, 원아시아페스티벌 등 대규모 축제가 연이어 개최될 예정으로 있어 부산의 관광객 몰이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

 

◈부산시, 제72주년 6·25전쟁 참전 유엔전몰용사 추모제 개최

 

부산시는 오는 25일 오전 9시 30분, 유엔기념공원에서 ‘제72주년 6·25전쟁 참전 유엔전몰용사 추모제’가 열린다고 23일 밝혔다.

 

‘6·25전쟁 참전 유엔전몰용사 추모제’는 부산시가 후원하고 한국자유총연맹 부산시지부가 주관하는 행사로, 한반도의 평화와 자유가치 수호를 위해 목숨을 바친 유엔군 전몰용사의 영령을 위로하고 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에 감사하기 위해 지난 1998년부터 매년 유엔기념공원에서 열리고 있다.

 

이날 추모제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이동호 부산시의회 의장 직무대리, 오승현 부산시 부교육감을 비롯한 주요 기관장과 시민 등 2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국민의례, 양재생 한국자유총연맹부산지부 회장의 기념사, 박형준 시장 등 추도사, 헌화, 6·25노래 합창, 묵념 순으로 진행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한반도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희생하신 유엔전몰용사에게 감사와 존경의 뜻을 전하며, 유엔전몰용사들의 희생과 헌신 있어 오늘의 대한민국과 부산이 존재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아울러, “6·25전쟁과 이후의 눈부신 경제성장 등의 대한민국 현대사에서 부산의 역할은 매우 컸다”며, “현재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가덕신공항 조기 건설, 산업은행 부산 이전 등 시정현안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부산이 또 한번 대한민국의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부산바다축제 '시민 참여 프로그램' 공모

 

부산시는 올해 ‘부산바다축제’를 시민주도형 축제를 만들기 위해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기획·수행할 법인 또는 단체를 오는 27일까지 공모한다고 23일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에서는 시민 제안 프로그램 공모를 진행하고 있으며, ‘부산, 여름, 바다’를 주제로 한 참신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부산시 소재 단체 또는 법인이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제안서는 오는 27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로 직접 방문 제출해야 한다.

 

시는 29일 평가위원회에서 제안서의 실행가능성, 독창성, 보조금 대비 사업의 규모성, 제안 단체의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총 8개 팀을 선정할 예정이며, 결과는 30일 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 누리집에 공개된다.

 

자세한내용은 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로 문의하면 된다.

 

조유장 부산시 관광마이스산업국장은 “부산바다축제는 부산의 매력적인 여름 종합축제이며, 시민들과 함께 만들고, 즐기는 시민주도형 축제이다”며, “올해는 참신한 기획을 가진 우수한 팀들이 공모에 많이 참여해 부산바다축제가 한 단계 성장하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올해로 26회째를 맞이하는 ‘부산바다축제’는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열리지 못했고, 올해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로 내달 30일부터 8월 7일까지 9일간 다대포, 해운대,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포토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