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부산시,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 지급 外

오는 24부터 8월1일 까지, 별도 신청 없이 신분증 지참해 주소지 주민센터 방문하면 수령 가능

부산시가 급격한 물가상승에 따른 저소득층의 생계부담 완화 및 소비 여력 제고를 위해 오는 24일부터 ‘저소득층 한시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22일 밝혔다.

 

지급 대상은 정부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 국회 의결일인 5월 29일 기준 기초생활보장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가구, 법정 차상위계층, 아동양육비 수급 한부모가족 등 급여자격을 보유한 가구이다. 부산지역 지원 대상은 총 20만9447가구에 달할 것으로 파악되며 지원금은 전액 국비로 지급된다. 

 

지급 기간은 오는 24일부터 8월 1일까지이며, 별도 신청 없이 대상자 가구의 가구원 등이 신분증을 지참해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수령하면 된다. 

 

지급 초기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첫째 주인 24일부터 30일까지는 가구주의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를 적용한다. 

 

지원금액은 급여 자격별 및 가구원 수별로 최소 30만원에서 최대 145만원까지 1회에 한해 차등 지급된다. 7인 이상 가구의 경우 7인 가구와 같은 금액을 지원받는다.

 

신속한 지원을 위해 지원금은 선불카드로 지급되며 지원금 사용기한은 올해 12월 31일까지다. 부산지역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생계부담 완화 등 지원 취지를 고려해 유흥·향락·사행업소 등 특정 업종은 사용이 제한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지원금이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의 생계에 도움이 되고 지역경제에도 보탬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대상자에게 지원금이 적기에 지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부산시, 상수도 원수 납부 비용 매년 10억여원 돌려받아
 

부산시의 적극적인 행정으로 앞으로 매년 상수도 원수 납부 비용 10억여원을 돌려받을 전망이다.

 

부산시는 댐용수 요금 수질차등지원금 적용 항목에 총유기탄소량 등이 추가됨에 따라 지난해 납부한 물금·매리취수장의 원수 구입 비용 186억 원 중 13억5000만원을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지원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수질차등지원 제도는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20개 다목적댐과 14개 용수댐에서 공급되는 댐용수를 수돗물로 사용하는 지자체에 하천 수질 등급에 따라 정수처리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로, 수질관리 책임 강화를 위해 2004년 처음 도입됐다. 

 

낙동강수계기금의 정수처리 비용 지원기준에 총유기탄소량이 추가됨에 따라, 부산시는 원수 납부 비용과 형평성 문제를 고려해 지난해 1월, 댐용수 요금 수질차등지원금에도 총유기탄소량 기준을 추가하는 댐용수공급규정 개정을 한국수자원공사에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이에 지난해 7월, 댐용수공급규정이 개정되면서 수질차등지원금 적용 항목에 기존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과 총인 항목에 총유기탄소량 4㎎/L 초과, 조류경보 일수가 추가되는 성과를 거뒀다.

 

변경된 기준을 적용하면 부산시가 매년 물금·매리 취수장의 낙동강 원수 구입 비용으로 지불하는 190억여원 가운데 10억원가량을 돌려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질이 열악한 낙동강을 취수원으로 사용하는 만큼, 시는 지원금을 정수처리 비용으로 투입해 최근 문제가 된 미량유해물질 등으로부터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 행정을 펼친 결과, 매년 10억여원의 지원금을 확보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안전한 수돗물 생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부산시, 2022 카자흐스탄 영화제 개최… 오는 24일 개막

부산시는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영화의전당에서 한국-카자흐스탄 수교 30주년 및 주부산 카자흐스탄 총영사관 개관 기념 ‘2022 카자흐스탄 영화제’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부산시가 주최하고 부산국제교류재단, 주한카자흐스탄대사관, 영화의전당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열리는 카자흐스탄 영화제이며, 지난 2013년부터 2021년까지 부산국제영화제에 출품한 카자흐스탄 영화 및 애니메이션 총 8편을 모아서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이번에 상영되는 작품은 개막작인 아이잔 카심벡 감독의 불(Fire)을 비롯해, 붉은석류(Red Pomegranate), 보스의 비밀(The Secret of Leader), 노랑고양이(Yellow cat), 다크-다크맨(A Dark-Dark Man), 말도둑들, 시간의길(The Horse Thieves, Roads of Time), 호두나무(Walnut Tree), 에르토스틱과 용(Er Tostik and the Dragon)이다.

 

오는 24일 오후 6시 30분에 영화의전당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부산시에 거주하는 카자흐스탄 유학생과 교민, 대사관 관계자, 일반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영화 관람 입장료는 1000원이며, 상영작 정보와 상영시간표는 영화의전당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된다.

 

부산시는 양국 수교 3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영화제를 통해 카자흐스탄과 교류의 폭을 점차 넓혀나갈 계획이다. 먼저, 오는 9월에 열리는 대표 국제교류 사업인 ‘유라시아 시민대장정’ 행사에서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다양한 문화·경제교류 사업을 추진하고, 카자흐스탄 제2의 도시인 알마티와 교류협력 관계를 맺을 예정이다.

 

신창호 부산시 산업통상국장은 “코로나19가 엔데믹으로 접어들면서 움츠러들었던 국제교류 행사가 활기를 되찾고 있다”며, “이번 영화제를 통해 부산의 신협력 대상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카자흐스탄에 대한 시민들의 친밀도를 높이고, 부산-카자흐스탄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부산시, 2022년 서비스 강소기업 15개 사 선정

 

부산시는 ‘2022년 서비스 강소기업’ 15개 사를 선정하고 22일 오전 시청에서 인증서를 수여한다고 22일밝혔다.

 

‘서비스 강소기업’은 지난 2016년 동남권 서비스산업 중추 기능 강화를 위한 ‘비즈니스 서비스산업 100대 강소기업 육성 계획’을 바탕으로 10개 사를 선정한 이래 올해까지 총 100개 사가 선정됐다.

 

비즈니스서비스, 영상·콘텐츠, 관광․마이스, 물류, 정보통신기술, 금융, 의료 등의 서비스산업에서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 있는 기업을 선정해 5년간 인증 지원한다.

 

선정 1년차에는 컨설팅, 특허 등록 등을 위한 기업 맞춤형 지원을 하고 2년차부터는 자기 주도 성장을 지원하며, 중소기업자금, 공모사업 우대 지원 등 부산시의 타 지원사업의 연계도 이뤄진다.

 

시는 올해에도 기업의 성장성, 혁신성,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모에 접수한 41개사 중 선정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최종 15개사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비즈니스서비스분야에 7개사, 정보통신기술 분야에 4개사, 관광·마이스 분야에 2개사, 영상·콘텐츠 분야에 각 1개사이다.

 

시는 앞으로도 서비스 강소기업을 15여개사 정도 매년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된 기업들을 국비 연계 공모 등을 통해 스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고미자 부산시 청년산학창업국장은 “지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서비스업계 전반이 어려움을 겪었으나 서비스 강소기업 선정에 많은 기업이 지원하여 우수한 기업을 선정했다”며, “선정된 서비스 강소기업이 지역 서비스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2022 유라시아 도시포럼’ 오는 23일 개최

부산시는 부산국제교류재단과 함께 오는 23일 오후 2시, 부산 아스티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부산-중앙아시아 도시 간 네트워크 구축 및 실질적 교류를 위해 ‘2022 유라시아 도시포럼’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한-중앙아시아 수교 30주년과 주부산 카자흐스탄총영사관 개관을 기념해 부산과 중앙아시아 국가 도시와의 교류 및 해외 진출에 관심있는 국내 기업인 50여명과 부산시민 등이 참석해 포럼이 열린다.

 

‘사람과 평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부산시와 중앙아시아 간 경제·문화·교육·개발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지속가능한 교류·협력 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세션 1에서는 ‘부산-중앙아시아 도시 네트워크 구축방안’을 주제로 바큿 듀쎈바예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 등이 참석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된다.

 

세션 2에서는 ‘부산-중앙아시아 도시 간 실질적 교류 방향 제언’을 주제로 이양구 전 우크라이나 대사 등 발표와 고재남 유라시아 정책연구원장 등이 참석한 토론이 이어진다.

 

신창호 부산시 산업통상국장은 “오늘 포럼에서 제시될 많은 제언들을 적극 반영해 향후 중앙아시아의 도시 네트워크 구축과 실질적 교류가 잘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포토이슈

더보기